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전기기능사 자격증에 대한 시험정보 및 기출문제 무료다운받기

by 스피드 정보 2023. 1. 4.

전기기능사 자격증

전기기능사 기출문제를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전기기능사란?

인류가 살아오면서 가장 유용하고 쓰이는 기술 발전 중 하나로 손꼽히는 전기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 전기에 필요한 각종 장비 및 공구를 사용하여 회전기, 정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하며 보수, 검사, 시험, 관리 등을 도맡아 한다. 전기 자격증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자격이며, 기능사 등급이기 때문에 전공자든 비전공자든 누구나 응시를 할 수 있으며, 자격 취득에 도전할 수 있기에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다고 할 수 있다.

취업에 있어 상당한 효력을 갖는 자격인 만큼 매년 많은 사람들이 응시를 하고 있으며, 경력을 쌓거나 학위를 취득하여 더 높은 단계인 산업기사 /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

과거 전기기능사와 전기공사기능사로 구분되어 시행되었지만, 현재는 전기기능사로 통합되어 시행되고 있다.[노동부령 제217호(2004.12.31.)에 의거 2006년 시행]

 

전기기능사의 업무와 전망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전기에 필요한 각종 장비 및 공구를 사용하여 회전기, 정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하며 보수, 검사, 시험,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전기가 사용되는 모든 기업이나 기관, 연구소 등에서 일을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발전소, 변전소, 감리회사, 조명공사업체, 변압기, 발전기, 전동기 수리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보편적으로는 전기기능사 자격을 갖추어 경력을 쌓고 산업기사나 기사 자격을 취득하여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경우가 많지만, 시중에 존재하는 전기 관련 기업이 상당히 많기도 하며, 그 수요가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자격 취득만 한다면 어렵지 않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

공직(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을 하는데 있어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전기를 사용하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관련된 업체로 진출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제철소나 제련소, 금속기계제조업체 등이 있다.

국가 기술자격증이기 때문에 공신력이 매우 높으며, 공공기관이나 일반기업에서의 보수나 승진, 전보 등에 있어 우대받을 수 있기에 필수 자격이라고 할 수 있다.

 

전기기능사 시험안내

1. 자격(종목)명 : 전기기능사

2. 자격의 종류 : 국가기술자격증

3. 소관부처명 : 산업통상자원부

4.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5. 응시자격 : 제한 없음

6. 시험일정 : 매 년 3회 (국가기술자격시험일정 확인 - 매 년 유동적)

7. 시험수수료 : - 필기 : 11,900 원 / - 실기 : 106,200 원

 

자격증 취득 관련 상세자료를 무료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전기기능사 기출문제 다운로드하기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시험방법 / 시험과목 / 합격기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