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기계) 자격증 시험안내 및 기출문제 다운받기

by 스피드 정보 2023. 1. 2.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기계)란?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는 화재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 초기 예방을 위해 소방 설비를 구축하는 전문가. 기술력의 향상과 시대의 흐름에 따라 꾸준하게 높아지고 거대해지는, 건축물들에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한 예방과 초기 진압을 위한 전문 인력이라 할 수 있다.

경제 지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선진국에는 고층 건물들이 즐비하다. 이에 건물을 관리하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화재가 발생했을 때에 자체적인 진화 기능을 갖추는 것과 제한 적인 시간에 많은 인원들을 대피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구축해두어야 하기에 전문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소방분야의 자격으로써, 전기 분야와 기계 분야로 나누어진다. 주로 화재 예방을 위한 소방시설공사의 설계 도면을 작성하거나 시공, 관리하는 일을 담당하며, 소방시설의 점검과 정비, 화기의 사용에 대한 안전 관리를 담당한다. 분야에 따라서 담당하는 업무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시험 과정 또한 다르게 진행된다.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기계)의 업무와 전망

주로 소방공사나 전기공사, 각종 건설회사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기본적인 기계에 대한 설계에서부터 운영, 관리, 감독 등의 업무를 도맡아 하며 경력을 쌓아 연구소로 진출을 하는 경우도 있다. 국가적으로 자연재해나 각종 산업재해 등으로 인한 손실은 연간 수조 원의 예산을 갉아먹기 때문에 소방설비산업기사의 역할은 더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꾸준하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유망직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계 분야의 경우 소방 기계시설에 대한 구조와 원리를 파악해 설치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작동에 있어 문제가 없는지 등을 확인하게 된다. 전기 분야의 경우 전기계통으로 작동하는 자동 화재탐지설비나 비상경보 설비, 비상콘센트 설비 등에 대한 부분을 점검한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방화안전관리에 대한 감독과 각종 훈련을 실시하는 직무 또한 수행한다.

소방설비산업기사 시험안내

1. 자격(종목) 명 :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기계)

2. 자격의 종류 : 국가기술자격증

3. 소관부처명 : 소방청

4.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5. 응시자격 :

- 기술자격 소지가 : 동일, 유사 분야의 산업기사 소자기 / 기능사 자격 + 1년의 경력- 관련학과 졸업자 : 전문대 졸업,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순수 경력자 : 2년 이상의 경력 (동일, 유사분야)

6. 시험일정 :

매 년 3회 (국가기술자격시험일정 확인 - 매 년 유동적)

7. 시험방법 :

[전기분야/기계분야 공통]- 필기 : 과목당 4지 택일형 객관식 20문항 (과목당 30분)-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8. 시험과목 :

[전기분야]- 필기 : 소방원론 / 소방전기 일반 / 소방관계 법규 /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실기 : 소방전기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기계분야]- 필기 : 소방원론 / 소방유체역학 / 소방관계법규 /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실기 : 소방기계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

9. 합격기준 :

[전기분야/기계분야 공통]-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10. 시험수수료 :

[전기분야/기계분야 공통]- 필기 : 19,400 원- 실기 : 22,600 원

소방설비기사(전기) 필기 기출문제 

https://www.comcbt.com/xe/nc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소방설비기사(전기/기계) 실기문제 

학원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신다면 훨씬 수월하게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국비지원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실기 관련은 관련 학원에서 단기로 배우시는 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소방설비기사(기계) 필기 기출문제 

https://www.comcbt.com/xe/nd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