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심리상담사(Psychology Counselor) 자격증 취지 및 시험안내

by 스피드 정보 2022. 12. 31.

 

요즘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이다. 

그러다보니 사람들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동, 음악감상, 영화보기 등등 각자만의 방식으로 해결하곤 한다. 

하지만 때로는 이러한 노력으로도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우리는 전문 상담사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현대사회에서는 인간관계 갈등, 가족문제, 부부문제, 직장 내 문제 및 우울증 관련하여 정신건강의학과 병원 또는 지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도 개인심리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청소년상담기관, 건강가정지원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등 에서도 각종 분야별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 관련 상세자료를 무료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심리상담사 (Psychology Counselor)란?

사회가 다변화, 세분화 되고 산업 사회가 발전하면서 물질문명이 풍부해진 현대의 인간에게는 끊임없이 새로운 역할모델이 요구되고 그에 따른 스트레스에 노출되게 된다.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심리적 갈등이나 과정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는 시대에서 복잡한 인간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상담을 통해 인간내면의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 전문가를 말한다.

전문적인 심리상담 지도자 육성

심리상담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시험, 평가하여 자격증을 부여.

심리상담지도 및 심리검사 진단과 상담 등 현업에 직접 활용 가능한 인재 육성.

개인 또는 집단의 심리적 성숙과 사회적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 및 지도방법 교육.

지역사회 상담교육, 사회병리 문제에 대한 예방활동 및 재난후유증에 대한 심리상담 교육.

 

자격시험 시행의 취지

전문적 정보를 통한 효율적 학습, 실무적용 훈련을 위한 양질의 컨텐츠 확보를 연계하며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시험제도와 체계적인 실무교육시스템을 통하여 심리상담 전문 인력에게 자격증을 부여함으로써 심리상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취지로 한다.

심리상담사 시험안내

1. 자격(종목)명 : 심리상담사 1,2급

2. 자격의 종류 : 등록민간자격증

3. 등록번호 : 제2012 - 1291호

4. 자격발급기관 : 한국자격중앙협회

5. 검정(응시)료 : 60,000원

*환불규정: 접수마감전까지 100% 환불 / 원서접수 마감 후 취소 : 응시료 50% 환불

시험당일 취소 시 80% 공제 후 환불 / 시험시작 이후 평가가 진행되면 응시료 환불 불가

6. 응시자격 : 만 18세 이상 / 학력,경력제한 없음

7. 시험과목 및 시험방법

8. 시험과목 평가항목

9. 합격자 결정

- 시험은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매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함

 

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에 관련 정보가 더 필요하시면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