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보육교사 자격증에 취득방법및 자격기준 대해서

by 스피드 정보 2022. 12. 21.

 

올해 초 어린이집 교사 폭행사건 이후 정부에서는 아동학대 방지 대책 방안 및 유치원/어린이집 평가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현재 대한민국 사회 전반적으로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아동학대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부모들은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기관인지 확인할 필요성이 커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춘 인력 양성이 중요하다.

이러한 수요 증가 추세에 따라 향후 미래 전망이 밝은 직업으로써 보육교사라는 직업이 주목받고 있다. 그렇다면 보육교사란 무엇이며 어떻게 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보육교사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보육교사 주요업무 및 자질

- 주요업무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합니다.

나아가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자질

자애로움, 영유아와 공감력,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사고,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 심신의 건강등 의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보육에 자부심을 갖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보육교사의 전망

사회의 발전에 따라 국민의 소득이 높아짐과 동시에 생활의 질도 크게 향상 되었고 그 중에 자녀에 대한 관심은 이미 선진국 수준을 넘어섰으며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많아지고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영,유아의 위탁시설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의 영,유아 복지 정책은 크게 성과를 발휘하지 못했으며 더불어 위탁시설 관리의 소홀로 인해 시설불량과 각종 사고까지 겹치면서 위탁시설 중 일부는 자체 CCTV를 설치해 외부에서도 온라인상으로 언제든 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 국민들의 불만은 커져있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현재 정부에서도 많은 복지정책과 관련기관을 생성하고 있으며 그 중에 가장 중점적으로 개선하고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로 수준 높은 전문인력의 양성이다.

이에 영,유아의 성장, 발달에서부터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까지 균형 있게 격려하며 부모들의 사회 경제 활동을 안심하게 할 수 있도록 중추적 역활을 하는 전문가가 바로 보육교사인 것이다.

정부에서도 보육교사에 대한 지원과 혜택을 계속해서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진출과 더불어 그 역량은 더욱 커질 것이다.

보육교사 3급

일반 보육시설에서 교사로 활동할 수 있음.

보육교사 2급

3급 취득후 1년의 경력과 승급 교육을 통해 취득 하실 수 있으며 자격 취득후 2년의 경력을 갖추시면

가정 보육시설(보육정원 20인 미만)도 운영할 수 있음.

보육교사 1급

2급 취득후 3년의 경력과 승급 교육을 통해 취득하실 수 있으며, 자격 취득후 2년의 경력을 갖추시면

일반 보육시설(보육정원 300인 미만)도 운영할 수 있음.

 

취득방법
-*시간/공간 제약없이 온라인(100%) 과정 이수, 평생학습과정 이수자(학점은행제, 시간제 등록) 으로도 취득 가능
(고등학교 졸업자도 단기간 내에 대학졸업장과 동시에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가능)

 

 

자격기준

현행법령에 의한 등급별 자격기준(영유아보육법시행령 제21호)

승급교육 및 직무교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