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미래유망직업 펫뷰티션(애견미용) 자격증 알아보기

by 스피드 정보 2022. 12. 7.

 

요즘 반려동물 천만 시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만큼 관련 산업도 크게 발전하였고 일자리 또한 늘어났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총 5가지 종류의 자격증 시험이 시행되고 있는데 미용사, 훈련사, 핸들러, 장례지도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늘 소개할 애견미용사가 있다. 그렇다면 왜 다른 직업보다 애견미용사의 전망이 더 밝은 걸까? 일단 취업률 자체가 굉장히 높은 편이고 평생직업으로도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술직이기 때문에 경력이 쌓이면 쌓일수록 실력이 늘어 수입도 점점 증가한다고 한다. 그럼 어떻게 해야 애견미용사가 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반려동물 천만 시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수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반려동물 관련 직업들은 다소 생소하다. 동물병원 간호사, 애견훈련사, 수의사 등 흔히 알고 있는 직업 외에도 ‘펫뷰티션’이라는 새로운 직업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펫뷰티션이란 무엇일까? 또한 자격증 취득 후 취업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보자.

 

우선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이 필수다. 해당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필기는 반려견 품종학 및 기초그루밍, 응용그루밍, 실전 위그 램핑 과목을 공부해야 하며 실기는 3급 기준으로 견체 모형에 작업을 수행하면 된다. 참고로 2급부터는 견종별 클립 콤(빗) 사용법과 시저링 기법 평가가 추가된다. 이외에도 펫트리밍 도구 명칭과 용도, 그루밍 순서, 빗질 자세, 발톱 깎기, 귀 청소, 목욕시키기, 드라잉 요령 등 다양한 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응시 조건이 있다는 것이다.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고 학력 제한은 없지만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여야 한다. 또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6개월 이상 수료했거나 실무 경험이 있어야 하는데 이때 실습시간이 400시간 이상 되어야 인정받을 수 있다. 만약 학원비가 부담된다면 국비지원 제도를 활용해도 좋다. 내일배움카드제 또는 근로자 카드 발급 시 최대 100%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신청하길 바란다.

 

 

펫뷰티션[애견미용] 업무와 전망

- 펫 뷰티션의 업무 

반려동물의 염색, 털깎기, 피부 관리, 발 관리, 위생관리 등의 미용업무를 수행합니다.

 

- 펫 뷰티션의 전망 

반려동물 산업이 연간 2조원에 육박하고 있고 앞으로 6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 지금 반려동물 관련 직업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볼 수 있다. 특히나 동물은 단순히 동물이 아닌 나의 가족으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인간에게만 적용되었던 문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펫 뷰티션은 털깎기, 염색, 피부 관리 등의 애견미용과 관련된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로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그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분야이다.

 

 

펫뷰티션[애견미용] 시험안내

1. 자격(종목)명 : 펫뷰티션

2. 자격의 종류 : 등록민간자격증

3. 등록번호 : 2017-001289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4. 자격발급기관 : 한국반려동물산업진흥원

5. 시험과목 / 합격기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