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스포츠체형관리사 자격증 획득 시험안내 및 전망과 취업

by 스피드 정보 2022. 12. 1.

현대 사회에서는 외모도 하나의 경쟁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인지 남녀노소 불문하고 자기 관리에 힘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 흐름에 따라 관련된 자격증 및 직업 또한 생겨나고 있는데 바로 스포츠체형관리사이다. 운동선수나 연예인들처럼 전문적으로 몸을 가꾸는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일반인들 대상으로 체형 교정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개인 PT 수업을 담당하여 고객의 건강 상태 개선을 돕는 업무를 한다. 그렇다면 스포츠체형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 과정이 필요할까?

 

스포츠체형관리사란?

체형관리를 위해 자세, 행동, 식생활 등에 따라 또 운동부족, 컴퓨터의 생활화,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한 다양한 체형에 따라 분석. 상담과 지도, 교정을 통하여 바른자세의 체형 변화를 위한 스포츠운동 요법과 식이요법, 행동(바른자세)요법으로 체위 향상을 발전시키는 전문체형관리사가 목적이며, 이러한 활동을 하거나, 활동을 하고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자격시험 관리기관에서 인정하는 자격을 취득한자를 스포츠체형관리사라 한다.

 

스포츠체형관리사의 역활

스포츠체형관리사는 고객의 체중, 체지방, 식습관, 운동량, 주변환경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등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를 설계하는 전문가로서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통해 전체적인 체형이나 신체 특정부분의 균형을 잡아주고 탄력있게 유지, 관리하는 업무수행. 스포츠체형관리사는 우선 고객이 체중감량을 원하는지, 부분 몸매 교정을 원하는지 등 고객의 요구와 몸의 특성을 파악하고 신체균형 상태가 어떠한지 기계로 측정하고 상담 심의 하여 고객에게 접합한 운동(스포츠)처방, 식이요법,다이어트 프로그램, 마인드컨트롤 등으로 설계 및 지도한다.

 

스포츠체형관리사 전망과 취업

스포츠체형관리사의 고용은 외모와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꾸준히 증가 할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의 비만인구 비율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소아청소년들의 비만에 대한 부모 및 사회적 관심이 높다. 체형관리나 스포츠, 다이어트 위해 맞춤형 운동, 마사지, 식이요법, 행동수정요법, 상담을 통해 건강하게 체중 . 체형을 관리유지 할수 있도록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취업처] 힐링운동 지도, 스포츠 및 헬스장, 체형관리실 및 비만클리닉센타, 병원부설 다이어트 클리닉 및 상담실, 유소년 생활체육 및 노인스포츠센타, 생식 및 다이어트 관련 업체 등 다양한 취업.

 

스포츠체형관리사 시험안내

1. 주관처 : 한국인재사회교육협회

2. 시행처 : 한국인재사회교육협회

3. 민간자격 등록번호 : 2016-005827호

4. 응시자격 : 만 19세이상 (다음의 각 호의 1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응시자격 (1)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2) 금고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집행이 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 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로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3) 금고이상의 형의 집행유예 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4)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하여 건강식이요법사 자격이 취소된 후 2회 시험 이상 경과되지 아니한 자.
(5) 법정관리 질병 보유자.

5. 시험방법 :

1차 시험 체형관리론(25문항), 스포츠관리기법25문항)
2차 시험 실기(실무교육으로 대체)동영상

6. 합격자 산정방식 및 가산점 :

합격자 결정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 전과목 평균 60% 이상 득점
가산점 (1) 5% 대상자 관련학과졸업, (각 해당자는 해당 자격증 사본을 응시 접수 시 제출)
(2) 가산점의 부여 가산점은 전체 총점평균에 부여되며, 과락과목이 있는 경우 과락과목에 부여되지는 않음.
따라서, 가산점을 부여한 총점 평균이 60점을 넘더라도 과락과목이 있을 경우는 불합격으로 처리됨.
기타 스포츠체형관리사 자격전문인이 적정인원을 초과할 경우 선발 인원을 공고 후 상대평가로 시행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