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간병사자격증 시험 안내 및 자격증 가이드

by 스피드 정보 2022. 11. 30.

 

간병사란?

간병이란 나 아닌 다른 사람을 보살피는 구체적인 돕는 행위를 의미하며, 간병 인 이라함은 특정 교육기관 (간호학원, 병원 부설 의료기관, 일반사단법인단체 등)에서 교육 과정을 수료하여 환자를 돌보는 이를 말한다. 이러한 간병활동 중이 거나, 활동을 하고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간병사 자격시험관리기관인 대한간병진흥원[인증평가(사)한국민간자격협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을 취득한자 를 간병사라 한다.

 

 

간병사 도입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위와 같은 서비스는 현재 병원 위주의 가정간호서비스, 간병서비스,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재가노인복지의 일환인 가정봉사원 파견사 업, 재가 장애인 봉사서비스 및 민간단체의 유료 실버시터 등의 명칭으로 세분화된 영역에서 각자 서비스를 유·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 제공의 영역은 기관 상호간의 연계성의 부족으로 제공서비스의 전문성 부족의 현상 및 통합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항상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한편 사회의 진화와 함께 요보호자들이 요구하는 서비스의 수준은 향상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들이 학계에서 진행되어 오고 있 는 것이 사실이고, 이러한 사업을 추진할 전문인력의 양성의 필요성이 항상 제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보건의 영역, 복지의 영역, 의료의 각 영역은 확대·확장되고 있는 인간의 욕구에 대응하는 인력의 전문성 부족이라는 근본적 문제점에 봉 착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각 영역의 전문성 제고의 논의는 각각의 영역에서 그들의 전문성 제고를 논하고 있다. 그러나 세분화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보건과 의료 그리고 복지에 대한 포괄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인력을 양성할 교육의 체계 그리고 포괄적 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체계적 제도의 정착이 무엇 보다도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현 사회적 상황에 부합하여 제시되는 간병사제도의 구체적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 실직빈곤계층 자활을 위한 일자리 창출의 필요성
실업문제와 관련하여 청년실업자, 장기실업자, 중·고령실업자, 여성실업자 등 특정계층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으며,
이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이 관건.
▶ 장기요양보호정책 강화의 필요성
외환위기 이전부터 한국사회의 저소득계층 중, 중증질환자 및 중증장애인에 대한 보호정책이 취약하여,
장기적으로 한국 장기요양보호정책을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
▶ 중산층으로 서비스 확대제공의 필요성
사회복지 및 의료서비스의 확충은 저소득계층 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의 욕구이기도 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서비스 수혜대상을 확대하고, 서비스 내용을 좀더 다양화, 내실화 하는 것이 관건.

 

 

 

간병사의 전망

1) 대한 간병사 협회 지회장으로 근무
2) 대한 간병사 협회 회원으로 가입 후 전국 어디서나 취업가능
3) 협회 가입을 통한 간병활동
4) 개인 프리랜서로 활동
5) 개인창업 (유료직업소개업 등록)

[간병사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인자로서 학력, 경력 제한이 없으며, 다음의 각호의 1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자.

①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②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③ 금고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집행이 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④ 금고이상의 형의 집행유예 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⑤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하여 간병사 자격이 취소된 후 2회 시험이상 경과되지 아니한 자.

 

 

< 간병사 시험안내 >

1. 가산점 
  - 의료인 3% (의사, 간호사 및 본원에서 인정하는 의료인 자격증 소지자)
  - 간호조무사 2%
※(각 해당자는 해당 자격증 사본을 응시 접수 시에 제출하여야 함)

2. 합격기준 :
위 응시자격에 결격사유가 없으며, 필기시험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인 자.

3. 제출서류 및 응시료 :
  - 응시원서(원서교부처에서 교부하는 소정용지)1통
  - 간호사, 간호조무사 일 경우 관련 자격증 사본 1통 (가산점)
  - 사진 2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동일원판 탈모 정면 상반신 반명함판)
  - 응시수수료 50,000원

4. 시험방법(출제비율 및 시험시간)

5. 실무연수

 - 1차 필기시험 합격 후 8시간
- 장소 : 개별 우편 통지
-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실무연수 면제 :

 

< 실무연수 면제 기준>

가. 의료인(의사, 한의사, 간호사)은 해당 자격증 사본 제출.
나. 간병인 경력 1년 이상인 자는 경력증명서(재직증명서) 및 원천징수영수증 사본 제출.
다. 지정교육장 수료자

 

 

 

반응형

댓글